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3-21 오전 11:59:5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정치 일반

상주시,민선6기'행정조직개편'확정

-효율적이고 일할 수 있는 실용조직으로 전환-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4년 11월 10일
ⓒ CBN 뉴스
[CBN뉴스 안영준 기자]= “살맛나는 희망도시 함께뛰는 화합상주” 건설의 토대가 될 상주시의 조직개편(안)이 구체화 되었다.

상주시는 농업․관광․시설지원분야 확대, 업무효율성 증대를 위한 T/F팀 폐지 및 유사․중복기능 통․폐합, 시대흐름과 환경변화에 맞지 않는 명칭 변경 등을 골자로 하는 3국, 2담당관, 20과, 2직속기관, 4사업소, 1읍, 17면, 6동의 조직개편(안)을 확정 발표하고, 입법예고를 거쳐 연말쯤 관련 조례․규칙을 개정하여 조직개편을 확정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의 주요내용은
① 유통마케팅과를 신설하여 농업정책과, 축산진흥과,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농업관련 분야가 강화되어 대한민국 농업의 수도로서의 이미지에 부합될 수 있는 조직이 되었다.

② 기존 안전관리과와 치수방재과로 분리되어 연계성이 부족하던 안전과 재난․재해 관련 분야가 안전총괄과로 통합되어 긴급한 재해발생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개편되었다.

③ 장기간 운용되어 조직관리의 부담으로 작용하던 T/F팀을 조직의 정식 테두리 내에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하여 관련 부서로 재편성하였다.

④ 각종 시설들을 개발․지원 할 수 있도록 개발지원과를 신설하였으며,

⑤ 축제관련 업무를 별도 담당으로 신설하여 관광진흥과 내에 설치함으로써 관광과 축제를 연계하여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신설되는 새마을체육과 내에 스포츠마케팅 담당을 신설하여 상주상무프로축구 지원 등을 전담하도록 하였다.

⑥ 각 시설 고유업무의 연계성이 부족하여 운영의 문제점을 보였던 시설관리사업소를 관련부서로 통합시켰다.

⑦ 새로운 행정수요에 따른 기능 신설 및 인력 보강분야로는 시민행복추진담당, 문화융성담당, 축제지원담당, 스포츠마케팅담당, 지방소득세담당, 산림비지니스담당, 폐기물담당, 개발행정담당, 시설지원담당, 마을상수도담당, 연구조성담당 등이다.

⑧ 유사 중복된 기능의 통․폐합 및 조정은 안전기획담당은 안전관리담당으로 가족복지담당은 여성보육담당으로 물산업담당은 환경관리담당으로 수출지원담당은 유통지원담당으로 각각 흡수 통합되었고 농산경영담당과 쌀산업담당이 통합되어 농산담당으로 농촌인력복지담당과 귀농귀촌T/F팀의 총괄기획담당이 통합되어 농촌인력귀농귀촌담당으로 재탄생 하게 되었다.

민선 6기 들어 처음으로 단행하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시장 공약사항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행정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적극 대처할 수 있는 조직체계를 갖춤으로써 이정백 시장이 구상하고 있는 “살맛나는 희망도시 함께뛰는 화합상주” 건설을 위한 각종 시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보고 있다.

또한 공무원수는 앞으로 면밀한 직무분석을 통해 적정인력을 판단해서 조정하되 가급적이면 현 정원의 범위내에서 인력을 합리적으로 재배치함으로써 책임행정 구현과 일하는 공무원상 적립에도 도움이 됨은 물론 인건비도 절감하여 그 재원을 일자리 창출과 지역개발 그리고 주민복지 향상에 재투자할 계획이다.

상주시는 이번 조직개편을 위하여 지난 8월부터 전문기관에 조직진단용역 의뢰와 부서별 자체조직진단을 병행하여 조직개편(안)을 마련하였으며 시의원들에게 조직개편의 취지와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 반영할 예정이며 앞으로 입법예고를 끝내고 연말쯤 관련 조례규칙을 개정한 후 2015년 1월 상반기 정기인사시 조직개편에 따른 후속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4년 11월 10일
- Copyrights ⓒCBN뉴스 - 상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