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3-21 오전 11:59:5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상주시 봄철 산나물(명이나물,눈개승마) 판매 및 시식행사 가져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04월 14일
↑↑ 명이나물
ⓒ CBN뉴스 - 상주
[이재영 기자]=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는 문장대친환경산채작목반(대표 권용환)과 협력하여 상주에서 재배·생산한 “명이나물, 눈개승마(이하 산나물)” 홍보 및 판매행사를 14일부터 15일까지 상주농협 하나로 마트에서 실시했다.
   
이번행사는 16년에 이어 2년 연속 진행되는 홍보행사로 우수한 로컬푸드를 지역 소비자에게 우선적으로 공급하고 재배면적이 증가하고 있는 산나물의 판로 개척을 위해 계획됐다. 

홍보 행사에서는 명이삼겹살과 눈개승마 김밥·된장국 등 산나물을 활용한 봄철 건강식을 맛 볼 수 있는 시식행사가 오후 3시에서 4시까지 한 시간 동안 진행했으며 상주 주요생산지(내서, 은척)에서 생산된 산나물을 직거래 할 수 있는 기회는 홍보. 시식행사에 이어 오는 17일부터 30일까지 계속된다.

판매가격은 명이나물 3,800원/150g, 22,000원/1kg이며 눈개승마 4,500원/250g, 16,000원/1kg이다.

명이나물의 효능은 알린성분이 마늘보다 더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관질환, 소화불량과 복통 등에 탁월하다. 아울러 미네랄 성분도 많아 항염, 해독, 당뇨, 고혈압 예방에도 좋아 봄철 건강식으로 으뜸이다.

특히 명이나물은 따듯한 성질을 지닌 음식으로 고기 중에서도 찬 성질인 돼지고기와 같이 먹으면 그 궁합은 말로 표현 할 수 없다.

눈개승마의 효능은 고기 맛이 나는 나물로 잘 알려져 있다. 칼슘과 인,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로함이나 춘곤증을 예방 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명이나물과 함께 봄철 나물로 각광받고 있다.

봄철 농업소득이 없는 상주에서 산나물 재배는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4년 새소득개발사업으로 시작된 산나물 재배는 2017년 현재 눈개승마 1.5ha, 명이나물 3.3h로 총4.8ha로 확대되었으며 금년도 생산량은 17t 정도 추정하고 있다.

울릉도의 특산물인 명이나물이 상주지역의 재배작목으로 자리매김 하기까지는 농업기술센터의 새소득작목개발사업이 큰 역할을 했다. 

상주 농업소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곶감소득 의존도를 낮추어 곶감가격 하락에 따른 농가소득 변동에 대한 안정성을 높이고 봄철 농가소득 확보와 고령자도 재배 가능한 품목 발굴 위해 산나물 재배를 추진했다. 

2014년 첫해는 두 농가로 시작하여 재배 가능성에 대한 현장실증과 산나물 시장 수요에 대한 철저한 검토를 거처 차츰 재배 면적을 넓혀 가기 시작했다.

현재 내서와 은척지역을 중심으로 해서 재배면적이 증가하고 있는데 상주 산나물의 경재력을 확보하기 위해 작목반의 통합 및 판로 개척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상주농협 하나로 마트 로컬푸드 매장과 두레 생협 판매, 서울 가락동 해남상회 위탁 판매 등 생산된 산나물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 지역 소비자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유통망을 넓혀가고 있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상주 농업소득 중 곶감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이러한 농업소득 구조는 그동안 곶감 가격하락에 따른 농가 소득에 큰 타격을 미쳤기 때문에
지역 특산품은 지속적으로 재배·육성하고, 그 외 다양한 새소득 품목을 발굴 및 확대해나가는 것이 소득 안정과 변화하는 농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농업소득 구조를 만든다.”고 밝혔다.

그런 측면에서 산나물 재배는 농가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여 곶감 가격하락의 타격을 일정부분 감수할 수 있고, 고령자도 손쉽게 재배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향후 새소득작목으로 육성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 하였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04월 14일
- Copyrights ⓒCBN뉴스 - 상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