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3-21 오전 11:59:5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상주시농업기술센터, 건전한 과수 묘목 구입 당부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03월 10일
[이재영 기자]=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는 본격적인 묘목식재시기에 묘목 구입 시 줄기, 뿌리 등 겉모양을 보고 뿌리나 줄기에 상처가 병이 있는지 확인한 후 건전한 과수 묘목을 구입 할 것을 당부했다.
ⓒ CBN뉴스 - 상주

건전한 과수 묘목 고르는 방법은 먼저 뿌리가 잘 발달했는지, 뿌리에 상처가 없는지를 잘 살펴보고 그 뿌리에 발생하는 뿌리혹병 감염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줄기를 꼼꼼히 관찰한다. 줄기가 곧게 잘 뻗었는지, 줄기 껍질은 매끈하고 상처가 없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줄기에 발생하거나 잠복할 수 있는 줄기마름병, 겹무늬썩음병 증상이 있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줄기마름병은 주로 가지에 발생하는데, 처음에는 불규칙한 타원형을 보이다가 암갈색의 병무늬가 생기며, 검은색의 작은 반점이 가지 혹은 줄기 표면에 만들어진다. 병이 계속될수록 가지가 검정색으로 변색되어 심하면 고사한다.

겹무늬썩음병 가지에서의 병반은 사마귀를 형성하는 것과 사마귀를 형성하지 않고 조피증상을 나타내는 것, 검붉은 색의 암종을 형성하는 것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지는데, 병든 가지는 정상가지에 비해 옅은 갈색을 띄며 껍질을 벗겨내며 내부는 이미 색이 변해 감염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 과수작물담당은 “한번 심으면 장기간 재배하는 과수 나무는 좋은 묘목을 구입해 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며 “건강한 과수 묘목을 고르기 위해서는 뿌리, 줄기 등 상처가 없는지 유심히 살펴 본 후 구매해야 한다.”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03월 10일
- Copyrights ⓒCBN뉴스 - 상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