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3-21 오전 11:59:5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상주시농업기술센터, 소규모 가공사업장 농산물가공활성화(HACCP 실무과정) 교육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03월 28일
ⓒ CBN뉴스 - 상주
[이재영 기자]=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에서는 소규모 가공사업장 2020년까지 HACCP 의무인증 준비를 위해 지난 2월 23일(목)부터 오는 5월 4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12회 48시간 과정으로 HACCP 실무과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해썹(HACCP)은 위해요소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의 영문약자로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관리하는 해썹 또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이라 한다.

즉 식품의 원재료부터 제조, 가공, 보존, 유통, 조리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요관리점을 결정하여 자율적이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과학적 위생관리체계이다. 
  
이번 교육 대상 업체는 대부분 2020년까지 의무적으로 인증을 받아야 하는 과일․채소류음료, 과자류 가공업체와 HACCP 인증을 받은 고품질 제품생산으로 홈쇼핑, 대형마트, 백화점 등 마케팅 유통망 확대를 희망하는 업체들이다.
  
1~5회차 과정은 HACCP 실무이론 과정으로 진행되며, 6~7회차는 희망하는 관내 4~6개 제조시설을 방문하여 현장컨설팅을 진행하며, 8~12회차 과정은 컴퓨터 교육장에서 이론으로 배우고 적용하였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인증시 제출할 「HACCP 기준서」를 작성해 보는 실습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HACCP 실무교육을 통하여 소규모 가공사업장 위생력 향상으로 HACCP 인증을 받아 소규모 가공사업장에서 생산되는 가공제품의 판매 유통망이 확대되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03월 28일
- Copyrights ⓒCBN뉴스 - 상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