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3-21 오전 11:59:5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상주시, 2016년도 상주시민상 수상자 확정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9월 29일
↑↑ 2016년도 상주시민상 수상 후보자 심의위원회의
ⓒ CBN뉴스 - 상주
[이재영 기자]= 상주시는 지난 28일 오후3시 상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위원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주시민상 심의위원회를 열고, 2016년도 학술교육 부문을 비롯한 시민상 수상자 5명을 결정했다.

2016년도 상주시민상 수상자는 학술교육 이재호 씨, 문화체육 이무희 씨, 사회복지 이재춘 씨, 산업건설 이성희 씨, 특별부문 장훈 씨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수상자들의 주요 공적내용은 학술교육 부문 “이재호”씨는 1955년생으로 관내 중학교 체육교사, 상희학교 교감으로 재임하면서 체육교육과 특수교육 발전에 공헌했으며 33년의 교직생활 중 우리지역인 낙동. 낙운. 모서. 공검중학교 등에서 17년간 체육교사로 근무하면서 학생들의 심신단련을 위해 노력했으며, 특히 각종 정구대회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는데 기여했다.
.
또한, 상희학교 교감으로 재임하면서 장애학생들의 사회적응 능력과 일반화를 위하여 다양한 현장체험 학습을 실시했으며 장애인 희망일자리 사업 등으로 장애학생들의 직업 및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등 특수교육 발전에 이바지 했다.

문화체육 부문 “이무희”씨는 1959년생으로 현재 상주공업고등학교 체육교사로 재직중이며 상주시 씨름협회 부회장으로서 씨름 활성화에 기여해 오고 있으며 1986년 4월에 상주공업고등학교 체육교사로 부임하여 현재까지 31년째 씨름부 지도교사로서 학생선수를 지도하여 전국씨름대회, 전국체육대회 등에서 수차례 입상하는 등 엘리트체육 활성화에 노력해 오고 있다.

상주시씨름협회 부회장으로서 추석 장사씨름대회와 제67회 전국씨름선수권대회 유치에 일조하여 상주시를 전국에 알리는 홍보효과에 기여했으며 또한 상주시생활체육회 이사로 재임하면서 배드민턴. 축구. 산악자전거 동호회를 조직하여 각종대회에 참가하는 등 생활체육 활성화에도 일조했다.

사회복지 부문 “이재춘”씨는 1959년생으로 현재 모범운전자회 상주시지회장으로서 30년간 교통 안전 봉사활동 등 사회봉사에 앞장서고 있으며 서문사거리 및 각 초등학교 앞에서 거리질서 캠페인은 물론, 학생들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도록 어린이 안전 지킴이 봉사를 하고 있으며 상주이야기축제, 시민체육대회 등 상주시에서 개최하는 모든 행사에 교통 및 주차관리 봉사를 하고 있다.

1998년부터 금년까지 중증재가 장애인을 대상으로 매년 관광지 및 유적지 답사를 위해 모범운전자회 회원들과 함께 택시를 지원하는 등 어려운 이웃돕기에도 앞장서고 있다.

산업건설 부문 “이성희”씨는 1953년생이며 한국농업경영인 상주군 연합회장, 상주시 축산단체 협의회장, (사)전국새농민회 상주시회장을 역임하면서 농정발전과 농가소득 향상에 일조하고 있으며 수년간 과수 및 양계 등의 영농에 종사해 오면서 선진화된 영농기술 도입과 연구로 인한 본인의 노하우를 지역농가에 보급 및 전파하는데 노력했다.
 
본인의 농장을 영농후계자들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면서 현장교육을 통해 농업경쟁력 강화와 후계인력 양성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현재 (사)전국새농민회 중앙회장으로서 신기술 및 친환경 재배농법 도입, 유통 활성화 방안 등 지역 농정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별 부문 “장훈”씨는 1934년생이며 수도권지역 상주 출신 모임인 애상회 회장으로서 고향발전과 재경향우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현재까지 애상회 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서울 일원에서 고향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 등 직판행사를 수차례 개최하는데 앞장서고 있으며 아울러, 매년 고향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추진하면서 지역 농가소득 증대 등 고향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군기무사령부 정보실장 재임시절에는 국가안전보장 및 국토방위에 공헌했다.

한편 내달 9일 북천시민공원 야외음악당에서 개최되는 상주시민의 날 기념행사시 축하공연과 함께 시민들의 축하 속에 상주시민상을 수여한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9월 29일
- Copyrights ⓒCBN뉴스 - 상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